언론보도
[EBS 교육 현장 속으로]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 '세발자전거' 동그라미 재단 2016.06.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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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저녁뉴스 2016-6-22] ‘멘토링’.. 많이 들어보셨죠? 처음 국내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의 대상자는 보호 관찰소 청소년이나 비행청소년 및 학교부적응 청소년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일반청소년까지 그 범주가 확대되면서 그 목적과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을 구심점으로 서로 누군가의 멘토와 멘티가 된다는 게 우리 공동체에 왜 중요한지, <교육 현장 속으로>에서 그 답을 찾아 나섰습니다. [리포트] 인터뷰: 라부희 / 잠신고 1학년 “지금 뭐 배우고 있는 거예요?” “어렵지 않아요?” “어렵긴 한데 다시 복습하고 여러 번 보다보면 익숙해져서 괜찮아요.” 대학생과 은퇴교사들이 가정 형편이 어려운 청소년들의 멘토가 되어 학습/진로 지도와 정서 지원에 나선 것입니다. 인터뷰: 이주원 / 전직 화학 교사 “화학은 특별히 필요한 학생들한테만 집중으로 많이 하는 과목이고 여기는 모두에게 필요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교사하면서 살아온 많은 경험과 아이들한테 좋을 수 있는 점을 알고 있으니까 더 그런 면에서는 더 보람되죠.” 인터뷰: 정석원 / 고려대 심리학과 3학년 “친구들과 정서적인 교류도 할 수 있고 얘기도 할 수 있고 친구들이 열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가 힘들지만 오면 그만큼 얻어가는 것도 많은 것 같아서.” 인터뷰: 김동근 / 서울대 체육교육과 2학년 “끝나면서 좀 기대하시는 게 있으신가요?” “네 있습니다. 그것 때문에 하는 것이기도 하고요. 제가 이거 끝나면 군대 가거든요? 그 때 애들이 자기 주도 학습 습관을 가지고 자기가 원하는 꿈, 꼭 학습이 아니더라도 자기가 원하는 방향에서 어느 정도 이루어서 다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 국내에서는 민간과 정부 차원의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들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외의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성공적인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미국의 BBBS(Big Brother and Big Sisters)가 손꼽히는데요. 민간이 주도하고 있는 BBBS는 멘토와 멘티의 성격과 취미, 종교 등에 따라 매칭이 가능하며 처음부터 멘티들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때문에 참여율과 지속률이 높습니다. 국가의 중앙 조직 밑에는 25개주 지역에 각 1개씩의 중간 기관이 있고, 이들과 함께 민간 조직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안서영 / 창덕여고 1학년 “제가 방송작가 중에 드라마 작가가 꿈인데 다른 것도 다 하고 싶어서 모든 분야에 대해서 지식을 많이 알고 싶고 제가 좀 더 아는 게 많아지면서 꿈을 이룰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조희정 작가 ebsnews@ebs.co.kr / EBS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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