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NEWS

공지사항

[최근소식]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 여섯 번째 공유회 이야기 – 창업과 비즈니스 교육

동그라미 재단 2014.03.11

526.jpg


1
 
 
 
어느새 2013년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의 정기 공유회도 마지막 모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 2월 25일(화)에 열린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 여섯 번째 공유회는 이그나잇스파크의 ‘’Jr. Camp Spark’ 프로젝트, JA코리아의 ‘동네방네 앙트러프너러십’, 유스바람개비의 ‘청소년 소셜앙트러프러너십센터’, 그리고 전국청소년창업협회의 ‘전국청소년창업포럼’을 중심으로 ‘창업과 비즈니스의 이해’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청소년기업가정신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 이그나잇스파크 ’’Jr. Camp Spark”
 
2
 
이그나잇스파크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그들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서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운영과 실행에 도움이 되는 교육, 멘토링 및 사업컨설팅 활동을 해 온 기업인데요, 동그라미재단의 2013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의 기회와 가능성을 발견하고 비즈니스 교육을 시도하게되었습니다.
 
3

48.jpg


 
 바로 ‘Jr. Camp Spark’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로, 창업이나 비즈니스에 관심을 가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체험형 기업가정신 고양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보드게임방식의 ‘모의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젝트 입니다.
 

58.jpg


 
체험형 기업가정신 교육은 위와 같이 구성이 되어 있는데, 자신의 강점발견부터 시작해서 기업가정신과 비즈니스의 이해,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 개발까지 체험 해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68.jpg

 

77.jpg


 
‘해피타운’이라는 이름의 모의경영 시뮬레이션 보드게임은 이런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게임을 하듯 재미있게 기업과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좋은 도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87.jpg


 
프로젝트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보니, 청소년들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을 확인 할 수 있네요.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일으킬 기업가정신 불꽃을 기대해 봅니다.
 
 
 
 
 
창업기초 소양 프로그램 : JA코리아 ’’동네방네 앙트러프러너십” 
 
 

97.jpg


 
다음으로는 JA코리아의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10
 
2002년부터 자원봉사자에 의한 100% 무료 경제, 경영교육을 진행해 온 JA코리아도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을 통해 동그라미재단과 인연일 맺게 되었습니다.
 
 
 
11
 
‘동네방네 앙트러프러너십‘이라는 재미있는 이름의 프로젝트는 청소년들이 팀을 이뤄 직접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고, 사업계획과 예산을 수립하여 상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원리를 체험하며 학습하는 창업기초 소양 프로그램 입니다.
 
12
 
13
 
기초 프로그램인 JA Company는 총 4단개로 이루어진 과정을 대학생과 청년 창업가 등의 멘토와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평소에 대학생이나 청년 창업가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했던 청소년들에게는 프로그램 내용뿐 아니라 이런 선배들과의 만남 자체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14
 
심화프로그램인 ‘JA 나도 기업가’는 기초 과정에 이어지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사례와 아이디어 분석, 그리고 토론이 중심이 되는 활동으로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처음 개발된 프로그램입니다.
 
15
 
동네방네 프로젝트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후기들 입니다. 양파, 꿀이라는 표현들도 참 재미있는데요, 망치와 마른 짚에 부싯돌이라고 표현한 내용들도 인상적입니다.
 
 
 
 
 
청소년 소셜벤처 커뮤니티 조성 : 유스바람개비 ’’청소년 소셜앙트러프러너십센터 운영” 
 
 
16
 
정책적으로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를 육성하고, 지원하는 움직임들이 지속적으로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청소년들에게도 사회적기업가정신을 전파하고자 나선 단체가 있습니다. 바로 유스바람개비라고 하는 사회적기업 입니다.
 
17
 
유스바람개비는 성남 지역을 중심으로 한 진로교육 환경 조성과 사회적기업가정신 확산의 미션을 가지고 지역 내에서 다양한 시도와 활동을 해 오고 있습니다.
 
 
18
 
19
 
이번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은 ‘청소년 소셜앙트러프러너십센터 운영’ 프로젝트를 통해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소셜벤처아카데미, 포럼, 소셜아이디어공모전 등을 비롯하여, 사회적기업가정신을 교육할 수 있는 교육자를 양성하는 프로그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0
 
21
 
실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물론 사회적기업가정신을 체험할 수 있는 현장탐방일정도 있어 직접 현장을 체험을 체험하며 더 많이 느끼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2
 
교사연수에 참가한 진로진학상담교사 분들의 후기를 공유하며, 이후 학교를 중심으로 어떤 접근과 지속 가능한 방법이 필요한지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창업을 꿈꾸는 청소년이 직접 만드는 창업포럼 : 전국청소년창업협회 ’’전국청소년창업포럼” 
 
 
23
마지막 발제는 창업을 꿈꾸고, 창업을 알고 싶은 청소년들이 모인 단체, 전국청소년창업협회가 진행했습니다.
 
 
 
24
 
전국청소년창업협회는 창업을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교육과 네트워크 형성의 기회를 만들어나가고 있고,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이 중심이 되는 청소년 창업포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5
 
발제를 마친 후에는 궁금한 점을 나누고 생각을 공유하며 프로젝트의 보완과 확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공유회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이렇게 총 여섯번에 걸친 공유회를 마치고, 오는 3월 29일 토요일에는 2013년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의 전체적인 결과를 공유하고, 새롭게 진행 될 2014년 공모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자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진로와 기업가정신에 함께 뜻과 힘을 모아주실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참기 신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