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연구사업

새로운 생애주기 관점으로 파악한 베이비부머들의 욕구 및 지원방안- 사무직 중년층을 중심으로

동그라미 재단 2015.07.22

파일
슬라이드1 

[연구배경] 

 

고령화 시대의 도래로 평균수명을 근간으로 하는 인류의 표준적인 생애주기에 근원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평균수명의 놀랄만한 증가는 인류가 처음 경험하는 현상으로 개인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중대한 변동을 불러오고 있다. 고령화 시대에 최적화된 사회문화적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기 위해서는 이제까지와는 다른 관점으로 생애주기를 설계하고 그에 근거해 법적, 제도적, 문화적 대응방식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이에 동그라미재단과 희망제작소는 고령화 시대에 대응한 새로운 생애주기로 New Life Cycle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새로운 생애주기 관점으로 현재 이 시기를 경험하고 있는 중년층의 인식과 욕구, 변화 과정 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이 시기의 의미와 생애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이 그러한 생애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어떤 사회적·제도적 지원이 필요한지 살펴보고, 시민사회 영역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목차] 

 

연구요약
I. 서론
II. 선행 연구 및 정책 현황 검토
III. 사무직 중년층 은퇴(예정)자의 인식 및 욕구 : 설문조사 결과분석
IV. 사무직 중년층의 제2성인기 생애 재구성 : 심층면접 분석
V. 제언
VI. 결론
참고문헌
 
** 본 연구는 동그라미재단의 후원 하에 희망제작소에서 독립적으로 수행한 연구로서, 연구의 결과는 동그라미재단의 공식적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Download Attachments
 
File size: 1 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