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로컬챌린지프로젝트

동그라미재단은 자신의 ‘일’과 ‘꿈’을 개척해가는 기업가의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창업활동을 지원합니다.
“Change Up ! 지역의 혁신과 변화를 응원합니다.”
 

동그라미재단은 자신의 ‘일’과 ‘꿈’을 개척해가는 기업가의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창업활동을 지원합니다.

그 첫 사업으로 일자리와 창업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지방’을 위한 창업지원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LCP01-696x287.png


 
 
● 로컬챌린지프로젝트(Local Challenge Project)는
 
로컬챌린지프로젝트는 지역사회의 문제점이나 현안을 기업가정신을 가지고 비즈니스로써 해결하고자 하는 기업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삶의 질 향상’,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지역의 착한기업 키우기’ 사업입니다. 창업 후 성장 단계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기업들을 선정하여 문제 진단과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각 기업들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경영/전략 멘토링’ ‘역량강화교육’ ‘PR 전략 및 실행 자문’ ‘디자인’ ‘목적자금‘ ‘투자 유치 및 판로지원’ 등)을 지원합니다.
2013년 1기를 시작으로 2018년 5기까지 총 103개 기업에 대한 지원이 이뤄졌습니다.
 
 
● 로컬챌린지프로젝트 진행 내용
 
로컬챌린지프로젝트는 2013년 부터 지역사회의 문제점이나 현안을 기업가정신을 가지고 비즈니스로써 해결하고자 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을 발굴하여 지속가능한 성장과 확산을 위해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LCP 스케줄.png


 
● 슬로건
 
‘Change Up! 지역의 혁신과 변화를 응원합니다.’
Change Up은 “기어를 올린다”는 뜻으로 지역을 위한 창업기업들의 혁신과 변화를 상징합니다.
 
 
● 로고
 
로컬챌린지프로젝트 로고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중 경기도, 강원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제주도를 아홉 개의 원으로 상징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작았던 원들이 점차 확장되고 연결되어 큰 원을 이루는 모습은 지역 삶의 질 향상,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격차 해소가 점진적으로 이루어져 나가는 것을 나타냅니다.
 

LCP_로고_1지도_홈페이지용.png                              LCP_로고_2확산_홈페이지용_1.png


 
● 로컬 챌린지 프로젝트의 심사기준
 
로컬 챌린지 프로젝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창업기업의 요소는 지역기여도, 지속가능성과 확장성, 창의성과 혁신성입니다. 지역사회의 문제점이나 현안을 기업가정신을 가지고 비즈니스로써 해결하고자 하는 기업가와 기업을 통해 지역사회에새로운 가치와 부를 창출하고 축적시켜 선순환 되는 자생적인 생태계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기업은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확보해 경영 자립을 이루고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영속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창의적인 기업가적 사고와 혁신적인 도전이 필요할 것입니다.
 

평가기준-img1-419x420.png


 

평가기준-img2.png


 
 
● 로컬 챌린지 프로젝트의 절차
 
본 프로젝트는 사업계획 공모, 사업계획 및 역량강화 프로그램 실행, 후속 지원의 3단계로 진행됩니다.
사업계획 공모에는 ‘지역 삶의 질 향상’,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구하며, 지역사회의 문제점이나 현안을 해결하는사업모델을 가진 창업기업이라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최종 선정된 기업에게는 기업의 안정과 성장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이후 사업 수행 결과에 따라 후속 지원 프로그램의 적용 여부가 결정됩니다.

선발절차-img.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