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교육 프로그램 소개

동그라미재단은 우리 청소년들이 AI교육을 통해 국제사회, 미래사회를 이끄는 인재가 되도록 그 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Why? 미래사회 주역을 위한 인공지능(AI) 교육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아이들은 앞으로 어떤 교육에 참여하고, 어떻게 미래를 준비를 하면 좋을까요? 현재 국내외 기업들은 인공지능(AI) 기반 시스템을 제품/서비스에 걸쳐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인공지능(AI)과 연계된 기술, 지식을 갖춘 인재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학교교육 커리큘럼 및 교육정책도 이에 발맞춰 준비하고, 재정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2021년도까지 디지털 교육시장이 매년 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고, 2017년도부터 2021년까지 인공지능(AI) 관련 산업시장은 50% 이상 확장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IoT(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 (앞의 3개 개념을 아우르는) 확장현실(XR),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을 마주하며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도태되지 않고 빠르게 적응하는 인재들이 미래사회를 이끄는 주역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동그라미재단은 우리 청소년들이 AI교육을 통해 국제사회, 미래사회를 이끄는 인재가 되도록 그 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AI 온라인교육 (2021년)
– 교육취지 및 History
동그라미재단은 2019년 독일 바이로이트 대학교와 비영리 법인 F/L Think Thake eG(대표 폴커 드빌)와의 협력을 통해 미래 세대의 인공지능(AI) 습득과 글로벌 네트워킹을 구현한 인공지능 기반 교육프로그램 ‘러닝 5.0’을 개발했습니다.
‘러닝 5.0’ 은 여러 국가의 학생들이 글로벌 이슈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을 통해 소통역량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참여형 학습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동시통역, 콘텐츠 분석 등 첨단 AI기술 앱을 장착한 태블릿을 활용하여 각자 모국어로 실시간 의사소통을 하며 세계 각국의 사회문화, 언어, 인구통계, 건강, 일상생활 등의 지식을 직접 습득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러닝5.0’ 프로젝트 국내 시범운영에 참여예정학교였던 경기 신성중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특강형태의 AI 온라인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교육개요
1) 일시: 2021년 7월 14일(수) 10:00 ~ 12:00 (2시간)
2) 대상: 신성중학교 1,2학년 학생 각 15~20명 (총 35명 내외)
3) 교육내용
시간 내용

*‘안랩 온라인 라이브(Live) 견학’
– 유튜브(YouTube) 실시간 방송에 접속하여 IT 및 정보보안 분야 직무, 실생활에 유익한 보안 정보 등을 알아가고 원격으로 회사 주요 시설을 관람할 수 있는 견학 프로그램입니다. 참가 학생들은 안랩 진행자가 실시간으로 설명하는 영상을 보고 채팅에도 참여하여 현장감 있는 견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구성

– 기대효과
청소년 대상 AI교육을 Live 체험, 여름방학 온라인 특강 형태로 진행하여 중학생들이 인공지능(AI) 개념과 기술을 즐거운 환경에서 습득하고 실제 IT 및 정보보안 기업 현장체험을 통해 직간접적인 직무이해도 및 관련분야 관심도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