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발자전거

동그라미재단은 모두가 꿈을 꾸고, 미래를 설계하고, 스스로 일자리의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교육기회 불평등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 세발자전거

“은퇴교사와 청소년이 함께 하는 멘토링”

세발자전거는 교육의 공평한 출발선을 제공하는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동그라미재단은 공평한 기회가 필요한 청소년의 학습, 정서 및 진로 멘토링 지원을 통해 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합니다.

주요-요소-삼원_20170228

● 세발자전거의 배경

동그라미재단은 우리 사회의 공평한 출발선을 제공함으로써 사회 양극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 일환으로 2015년 ‘공평한 기회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동등한 기회를 누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모았습니다. 그 중 ‘은퇴한 교사들과 소외계층 청소년을 연결해 교육기회를 주자’라는 임지현님의 의견에서 세발자전거가 시작되었습니다.

»2015 공평한 기회 아이디어 공모전 결과 보러 가기(클릭)

소득에 따른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면서 교육 격차는 사회적 문제로 자리잡았습니다. 교육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교육은 기존의 사회적 사다리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오히려 진학 선택, 직업 선택의 차이를 영속화한다는 비판까지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교육의 공평한 출발선은 대다수의 시민들이 우리 사회의 매우 필요한 사항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참조: 2015, 동그라미재단, 기회불평등에 대한 국민인식결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자녀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연구를 통해 입증된 사실이며, 사교육비 지출 격차 확대에 따라 그 영향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합니다.
세발자전거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멘토링을 통해 교육기회의 불평등이 꿈의 불평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돕겠습니다.

● 세발자전거의 의미

세발자전거의-의미

항상 밀어주고 지지해주는 뒷바퀴가 있어 세발자전거는 안전합니다.
‘은퇴교사 멘토’와 ‘동그라미재단 · 교육 전문 기관’이 두 개의 뒷바퀴가 되어 청소년들이 힘차게 달려나갈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 멘토링 목표

사업-목표-및-기대효과

● 멘토링 내용 및 특징

멘토링-내용

세발자전거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멘토링 모델을 구축하고자 여러 교육전문가들과 다각적인 각도에서 고민하였습니다.

1. 학업수준과 학습욕구를 고려한 맞춤교육 지원

1. 학업수준과 학습욕구를 고려한 맞춤지원 인성 검사 등의 데이터와 면담 결과를 토대로 한 명의 은퇴교사 멘토와 두 명의 고등학생 멘티가 매칭됩니다. 멘티의 학업수준과 학습욕구에 맞추어 멘토는 멘토링 목표 설정을 돕고, 동그라미재단과 교육전문기관은 멘토의 지도 아래 대학생 학습지원단, 온라인 강의, 학원 수강의 학습보조수단을 선택 지원합니다. 멘티는 최장 3년까지 참여하며 졸업 전까지 지속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멘티의 인성 함양 및 적성 개발 지원

2. 멘티의 인성 함양 및 적성 개발 지원 세발자전거는 한 분야에만 치중하지 않고 학습, 인성, 진로를 종합적으로 지원합니다. 멘토는 상담을, 동그라미재단과 교육전문기관에서는 체험, 특강, 봉사 활동 등을 제공하여 멘티의 내적 성장을 도모합니다.

 

3. 은퇴교사의 자기개발 및 봉사 기획

3. 은퇴교사의 자기개발 및 봉사 기회 은퇴 후 제2의 삶을 시작하는 멘토에게 세발자전거는 자기개발과 보람 있는 사회봉사의 기회가 됩니다. 멘토만을 위한 특별 교육을 통해 통해 학교 수업과는 또 다른 1 대 1 또는 1 대 2의 ‘코칭’ 방법을 익히고, 주1회 멘토링과 정기점검을 통해 기존의 교육 노하우와 코칭 기술을 동시에 현장에 적용하게 됩니다. 또한 교직 경험을 통해 숙련된 전문 역량을 꾸준히 발휘하며 멘티의 성장을 지켜보고, 비슷한 배경의 멘토들과 소통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멘토링 지원 절차

멘토-멘티-모집-및-선발-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