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

우리가 찾고 싶은 ‘ㄱ’은 가능성, 기회, 기업가정신, 그리고 꿈입니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일’과 ‘직업’을 찾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 실행하는 일을 지원합니다.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이란

청소년 교육의 시대적 요구

청소년 진로교육이 교육계의 화두입니다. 정부에서도 전국 중등학교에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배치하고, 정규교과과정에 진로교육을 포함시키는 등의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영리회사와 비영리기구들이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일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진로교육은 여러 가지 방향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많은 직업과 직업인을 보여줌으로써 자기 진로를 정하게 하는 것도 진로교육입니다. 적성검사를 통해 자신의 적성을 찾아내는 것도 진로교육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여기에 더하여 청소년들에게 ‘일과 직업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기업가정신(起業家, entrepreneurship) 교육을 통하여 청소년의 진로탐색을 돕고자 합니다. 청소년에게 기업가정신 교육이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자신만의 새로운 진로를 개척하겠다는 용기와 결심, 그리고 이것을 지금 가능한 것부터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시도해보는 현실적인 실천력, 그리고 실패에서 교훈을 얻어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지혜와 불굴의 의지력을 배우고 연습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청소년들은 이를 통하여 자신의 꿈이 곧 자신의 일이 되는, ‘꿈=일’ 이라는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공모의 취지

청소년(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싶은 일과 직업을 찾도록 도와주는 교육프로그램 연구개발, 실행, 확산하는 일을 지원합니다. 우리가 찾고 싶은 ‘ㄱ’은 청소년의 가능성, 기회, 기업가정신, 그리고 꿈입니다.

중, 고등학생들이 ‘일’을 통해 ‘꿈’을 이루겠다는 주체적인 삶의 방향과 가치관을 갖고,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고, 그를 실현할 도전정신과 용기, 계획능력과 실천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노력하는 단체, 비영리기구, 전문가집단, 기업 등이 지원 대상입니다.

이 공모사업의 목적은 단순히 한번의 프로젝트를 지원하는데 있지 않습니다. 좀 더 창의적인 교육의 방식과 프로그램이 시도되기를 바라며, 또한 학교와 지역을 중심으로 좋은 사례들은 공유되고 확산되도록 노력하려 합니다.

선정된 프로젝트는 공모사업기간동안 재단의 지원을 받으며 실제 교육현장에서 실행됩니다. 실행의 과정은 온라인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되며, 예산 외에도 재단공간 대관, 홍보 등의 지원도 가능합니다. 또한 선정된 주체들간의 교류와 토론의 장이 열리며, 함께 준비하는 ‘결과공유 행사’를 통해 좋은 교육모델들을 확산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