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클린에어] 우리나라 및 전세계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현상공모전 설계 진행

520

동그라미재단은 혁신 플랫폼 사업 일환으로, 인류가 직면한 주요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 현상공모전 설계 및 실행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XPRIZE 재단과 함께 우리나라 및 전세계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현상공모전 설계(시상 분야, 범위 등을 정하는 작업)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XPRIZE는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이를 해결한 사람에게 큰 상금을 줌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미국의 비영리 단체입니다. 큰 상금으로 혁신을 이끌어내는 돌파구를 마련하여, 산업 시장을 활성화시키며 새로운 혁신가를 키워 나가는 것이 XPRIZE의 큰 비전이기도 합니다.

XPRIZE 재단은 그동안 수십억원에서 수백억원에 이르는 상금을 내걸고 우주산업 활성화를 위한 ‘재활용 가능한 민간우주선 발사(ANSARI XPRIZE)’, 대기중 이산화탄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산화탄소 자원화(nrg cosia CarbonXPRIZE)’, 해양 생태계 복원을 위한 ‘산호초  재생(Coral Restoration XPRIZE)’, 물부족 문제해결을 위한 ‘대기중 물 채집(Water Abundance XPRIZE)’ 등의 공모전을 개최하면서 인류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혁신적인 해결방안들을 발굴해 왔습니다. XPRIZE가 지금까지 해결해온 문제들은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www.xprize.org/

XP서명식_사진2

 

동그라미재단이 XPRIZE 재단과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미세먼지 문제는 우리나라의 모든 연령층을 포함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심각하게 건강에 지장을 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국내에서의 노력만으로는 마땅한 해결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문제는 국경을 넘나드는 글로벌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유엔환경프로그램(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에 따르면 약 40억의 인구가 위험한 수준의 대기오염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들 대부분은 아시아에 거주하고 있는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는 있지만 미세먼지 오염을 저감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찾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국제적인 현상 공모전의 선두 비영리 기관인 XPRIZE와 협력함으로써 글로벌 이슈인 미세먼지 문제 해결하고자 합니다.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세계적으로 재능 있는 수많은 발명가와 과학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이번 클린 에어 프로젝트의 목적입니다.

P1280741

동그라미재단의 최성호 이사장님은 “인류가 직면한 문제들을 공모전 방식으로 해결하는데 최고의 전문성을 지닌 XPRIZE 재단과 한국의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 면서, “모쪼록 이번 설계를 통해서 한국 국민들이 깨끗한 공기속에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을 발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하셨습니다.

동그라미재단은 이번 공모전의 컨셉을 개발하기 위하여 XPRIZE재단과 국내외 미세먼지 배경 연구, 대회 규칙 및 운영 가이드라인의 개발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동그라미재단은 사회 문제 해결을 좀 더 혁신적인 방안을 만들어 새로운 솔루션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