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로컬챌린지프로젝트] 제 3회 로컬리더스클럽 워크샵

171

9월 1일 목요일 완주 로컬 에너지센터에서 로컬리더스클럽 제3회워크샵이 진행되었습니다. 로컬리더스클럽이란 로컬챌린지프로젝트를(LCP) 졸업하신 기업들의 네트워크와 지역협업을 위한 모임입니다. 지역에서 사회혁신을 만들어가시는 분들이 함께 모여 고민과 연대를 고민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주고 받는 학습의 장이기도 합니다.
매년 1회씩 개최되고 있는데 작년 제주도에 잇는 세번째 행사였으며 LCP 1기부터 4기까지 졸업기업들이 함께 했습니다.

IMG_0006

알쓸신잡에 나와 더욱 유명해진 전주의 자랑! 로컬리더스클럽 멤버이기도 한 ‘천년누리’의 전주 비빔빵이 클럽회원들을 맞이했습니다.

IMG_0013

김수정 동그라미재단 김수정 사무국장님의 환영인사로 1박 2일의 워크샵이 시작되었습니다.

IMG_0060

환영인사 후 조금씩 흐르는 어색한 기류를 단숨에 타파하려 김용한 실장님께서 출동해주셨습니다. 물 흐르는듯한 진행으로 남녀노소 정말 많이 웃으시고 모두들 빠르게 친밀해질 수 있었던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IMG_0066

IMG_0189 IMG_0116전환기술사회적협동조합 박용범 상임이사님의 특강이 있었습니다. 전환기술사회적협동조합 박용범 상임이사님의 특강을 통해서 전환기술이라는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개념을 쉽게, 다양한 예를 통해서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한 기술부터 영감을 주는 기술, 질문하는 기술, 가까운 기술에 대한 관심들이 창의력 넘치는 발명품으로 이어지는 과정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고, 그 관심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참여하셨던 분들이 사회변화를 이렇게도 만들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들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IMG_0204

후에는 두 그룹으로 나뉘어 번갈아가며 전환기술사회적협동조합 투어, 그리고 ‘적정기술을 활용한 생활용품 만들기 체험’을 하기도 했습니다.

투어시간을 통해 다양한 적정기술로 만들어진 발명품들을 접하였고 체험시간을 통해 자투리 나무 조각으로 자신의 휴대폰 거치대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직접 스스로가 도구를 사용해서 만들어 봄으로써 잊어졌던 도구사용의 DNA에 생기를 불어넣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IMG_0205

IMG_0320 IMG_0352 IMG_0353IMG_0209 IMG_0232 IMG_0236

버려질 법 했던 자투리 조각이 편리하고 고급스럽기까지 한 거치대로 탈바꿈하는 과정에 모두들 감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작은 관심이 예쁜 작품으로 탄생하는 순간이었습니다. 게다가 평소에는 접하지 못했던 다양한 공구와 도구의 신기함은 모두가 집중하게 끔 했습니다.

협동조합을 통해서 가치를 만들어 내고 사회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전환기술사회적협동조합’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IMG_0238

오후 일정을 마친 후 숙소가 있는 경천애인농어촌 사랑학교로 이동하여 맛있는 저녁식사를 하며 교제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기도 마을 전체가 기업이 되어 깔끔하고 멋진 숙소와 음식을 제공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저녁식사 후에 지역별 코디네이터 임명식 시간을 가졌습니다.
코디네이터는 로컬리더스클럽이 지역에서 LCP 기업간 활발하게 교류하고 소통하여 지역을 변화시킬 수 있는 협업의 에너지를 내기 위해서 활동하게 됩니다.
서울/경기/인천,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제주도 지역으로 나뉘어 모임을 리드해주실 6명의 클럽 코디네이터의 활약이 기대되는 자리였습니다.

IMG_0399

이어진 지역별 모임 활성화 계획 수립의 시간에서는 임명된 코디네이터를 중심으로 지역별 추후 모임 계획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고, 각 지역별로 나와 브리핑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 지역에서 협력의 모양과 구성을 어떻게 해야 할지 사회적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 기업가정신을 가진 사회혁신가들의 뜨거운 열기가 워크숍 장소를 후끈 달아오르게 하였습니다. 지역의 변화를 이끌어갈 모습에 앞으로가 너무 기대되는 시간이었습니다.

IMG_0437 IMG_0449 IMG_0461 IMG_0466 IMG_0480IMG_0520

후에는 캠프파이어 시간을 가졌습니다. 별들로 수놓인 밤하늘 아래에서 고구마도 구워 먹고 함께 기타 치고 노래도 부르면서 로컬리더스클럽만의 또 하나의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쌓으며 첫째날을 마무리했습니다.

IMG_0534

 

완주의 상쾌한 공기와 너무나도 푸른 하늘이 로컬리더스클럽의 둘째날을 맞이해주는 듯 했습니다. 경천애인농어촌사랑학교에서의 아침식사 후 완주 지역경제순환센터로 자리를 이동하였습니다.

완주군은 사회적경제의 모습을 갖추어가는 곳이었습니다. 군의 정책적 지원과 시민의 아이디어와 열정이 만나서 다양한 자원을 가지고서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내는 생태계가 흥미로웠습니다. 그 중에서 미디어 공동체 ‘완두콩 협동조합’과 용진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을 방문하여 인사이트를 얻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완두콩 협동조합’ ‘마을은 기업이 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으로 시작된 임경수 박사님의 ‘완주 공동체 생태계와 사회적 경제’ 특강이 이루어졌고, 후에 완주 지역경제순환센터 및 미디어 공동체 완두콩협동조합 투어 시간이 뒤를 이었습니다.

IMG_0552 IMG_0557 IMG_0579 IMG_0596완주 용진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에 들려 짧은 투어시간을 가진 후,

IMG_0597IMG_0624IMG_0672IMG_0647마지막은 정말 맛있는 로컬푸드로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고령자 친화기업 새참수레의 음식은 ‘얼굴있는 음식’ 을 표방하는 완주군의 슬로건처럼 믿음직스럽고 건강함을 몸으로 느끼게끔 해 주었습니다.

IMG_0685

제주도부터 강원도까지 지역문제를 고민하는 사회혁신가들이 함께 모인 자리의 에너지가 넘쳐났습니다. 이 에너지가 지역으로 널리널리 퍼져나가기를 소망했습니다. 참가해주신 기업, 멘토분들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더욱 끈끈하고 교류많은 로컬리더스클럽을 그려보며 제 3회 로컬리더스클럽워크샵을 끝맺어봅니다.

IMG_0549

 >>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 http://bit.ly/2f0YDz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