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연구사업] 기회불평등 2016: 생애주기별 경험과 인식 연구발표회

3634

 

동그라미재단은 6월 15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기회불평등 2016: 생애주기별 경험과 인식” 연구발표회을 개최했습니다. 청소년기부터 노년기까지 이르는 생애주기별 기회불평등에 대한 인식의 정도를 알아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습니다.

 

IMG_4456

1부의 시작으로, 이번 연구의 서베이를 담당한 한국리서치의 성현정 차장이 전체적인 연구를 간단하게 요약하여 청중에게 서베이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IMG_4470 IMG_4491 IMG_4504 IMG_4529

이어 각 생애주기를 담당한 연구진이 그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이성균 교수(울산대, 사회과학부)가 ‘청소년의 불평등 의식’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이어 김영미 교수(연세대, 사회학과)가 ‘일, 가족형성에서 나타나는 청년기 기회불평등’에 대해 발표했고, 신광영 교수(중앙대, 사회학과)가 ‘중장년을 중심으로 한 한국의 기회불평등’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양재진 교수(연세대, 행정학과)는 ‘한국 노년층의 삶의 만족과 행복 기회불평등’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IMG_4594

 

 

 

 

 

 

 

 

 

IMG_4629

 

 

 

 

 

 

 

 

 

2부는 패널과 연구진, 그리고 청중간의 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패널로는 계봉오 교수(국민대, 사회학과), 박경숙 교수(서울대, 사회학과), 변수용 교수(펜실베니아주립대, 교육학과), 그리고 이우진 교수(고려대, 경제학과) 및 연구진 일동이 참가하였습니다. 사전에 미리 받은 질문지를 통해 연구진을 비롯한 패널들과 청중이 심화되고 있는 기회불평등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IMG_4745

동그라미재단은 앞으로도 우리 사회 기회불평등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생애주기별 기회불평등 경험과 인식’에 대한 자료는 재단 홈페이지 자료실 게시판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